콘텐츠로 건너뛰기

어깨가 안 올라가는 원인 5가지와 해결 방법

어깨가 안 올라가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그중 가장 일반적인 이유는 어깨 근육의 약화나 불균형 때문일 수 있습니다. 잘못된 자세나 운동 부상으로 인해 어깨 근육이 약해지면, 어깨를 올릴 때 충분한 힘을 발휘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스트레스나 긴 시간 동안 같은 자세로 앉아있는 것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어깨가 안 올라가는 원인
어깨가 안 올라가는 원인

어깨가 안 올라가는 원인 5가지

1. 어깨 근육의 약화나 불균형

잘못된 자세나 운동 부상으로 인해 어깨 근육이 약해지면, 어깨를 올릴 때 충분한 힘을 발휘하기 어렵습니다. 어깨 근육의 불균형은 스트레스나 긴 시간 동안 같은 자세로 앉아있는 것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어깨 근육의 상태를 살펴보고, 약화된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깨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은 다양한 방법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페이스 풀, 덤벨 레터럴 레이즈, 넓은 그립을 가진 앉은 케이블 줄 등의 운동이 있습니다.

또한,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자세가 바르지 않으면 어깨 근육에 부담을 주어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자세를 주의 깊게 유지하고, 특히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는 목과 어깨를 펴고 앉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어깨가 올라가지 않는 것은 단순한 불편함으로 그치지 않고, 만약 만성적인 문제라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이러한 방법들을 통해 어깨 근육의 약화나 불균형 문제를 해결하고, 건강한 어깨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2. 스트레스나 장시간 동안 같은 자세

스트레스나 장시간 동안 같은 자세로 앉아있는 것은 근육을 긴장시키고 혈류의 흐름을 나쁘게 만들어 만성적인 어깨 결림을 일으킬 수 있으며, 특히, PC나 휴대폰 등을 장시간 사용하는 것으로 눈의 피로로 연결되거나, 정신적인 스트레스로 인해 근육이 긴장되거나 어깨가 구부정해지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는 스트레칭과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은 어깨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어깨와 목 주변의 근육을 대상으로 한 운동이 효과적입니다. 또한, 통증이 있는 부위를 과도하게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적절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장시간 동안 같은 자세를 유지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나쁜 자세는 어깨 통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상생활에서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컴퓨터를 하거나 스마트폰을 볼 때 목과 어깨에 부담을 주지 않는 자세를 유지하도록 해야 합니다.

그래도 잘 풀리지 않거나 통증이 심하다면 물리치료를 받음으로 어깨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전기 자극 치료, 광선 치료 등 다양한 물리치료 방법이 있으며, 통증이 심한 경우 의사의 지시에 따라 통증 약이나 소염제를 복용할 수 있습니다.

3. 어깨관절 근육세포 손상 및 관절 부상

어깨 관절은 우리 몸에서 가장 자유도가 높은 관절입니다. 이를 가동 범위 (Range of motion, ROM)이라고 설명하는데요. 뼈를 움직이도록 하는 기능을 담당하는 것은 근육입니다.

어깨 관절을 안정적으로 유지시켜주기 위한 근육 중에 가장 핵심적인 것이 바로 회전근개입니다. 회전근개, 어깨를 이용하여 팔을 드는 모든 움직임에 있어 어깨를 몸통 쪽으로 끌어당겨 관절의 안정성을 돕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무척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실제로 어깨가 안 좋은 환자들의 대다수가 이 회전근개의 염증이나 파열 등의 손상으로 인해 병원을 찾곤 합니다.

어깨관절에 도움이 되는 스트레칭은 서서 벽에 대고 하는 푸시업 운동, 밴드를 이용한 어깨 회전 운동, 그리고 어깨와 팔꿈치를 몸에 붙인 뒤 한 손은 힘을 주고 다른 손은 저항하며 좌우로 움직이는 것도 회전근을 튼튼하게 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초기 증상은 약물 치료, 주사 치료, 체외충격파 치료와 같은 보존적 치료로 통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도 호전 없이 팔을 들어 올렸을 때 지면과 평행이 되는 자세를 유지하지 못하는 완전 파열로 진행한 경우에는 관절내시경을 이용해 회전근개 봉합술로 치료를 해야 합니다.

4. 잘못된 수면 자세

잘못된 수면자세는 어깨에 부담을 주어 어깨 통증을 악화시키고, 이로 인해 팔을 제대로 들어 올리지 못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특히, 옆으로 누워 잠을 자는 경우나 얼굴을 베개에 파묻고 엎드려 자는 습관은 어깨와 목에 압력을 가중시키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옆으로 누워 잘 때는 어깨가 눌리지 않는 베개를 선택하고, 무릎 사이에 방석이나 베개를 끼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작은 베개 여러 개를 두고 자는 것이 좋습니다. 자는 동안 머리를 이리저리 움직이는 행동들을 작은 베개들이 예방해 줄 것입니다.

천장을 보고 누운 자세로 양팔 아래 작은 쿠션을 받치고 자면 몸에 가해지는 하중이 분산되어 통증이 완화됩니다. 잠자기 전에 근육을 이완시키는 스트레칭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어깨에 외부의 충격을 받은 경우

어깨에 외부의 충격을 받으면 어깨 관절이나 주변의 근육, 힘줄 등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특히, 회전근개라는 어깨를 구성하는 중요한 근육 그룹이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회전근개는 어깨 관절의 안정성을 유지하고, 팔을 들어 올리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손상된 근육을 강화하고, 어깨의 움직임을 개선하기 위해 운동치료가 필요합니다. 특히, 회전근개를 강화하는 운동이 효과적입니다. 팔을 올릴 때 전거근과 회전근개를 동시에 활성화시키면서 올려주면 어깨에 충돌을 피하면서 움직일 수 있습니다.

통증이 심한 경우 의사의 지시에 따라 통증 약이나 소염제를 복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회전근개가 심하게 손상되었다면, 어깨 관절 교체 수술을 통해 정상적인 어깨 기능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만약 평소에 어깨 결림이 심하신 분들은 안마기를 이용해서 어깨에 쌓인 피로를 풀어주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만약 안마기가 없으신 분들은 아래에 조건이 좋은 안마가 정보를 남겨드릴 테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아래 링크에서 구매를 하시게 되면 글만 쓰는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결론

어깨 위로 팔이 올라가지 않는 원인과 해결 방법을 알아보니 무척 다양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간단한 스트레칭으로 해결될 수 있는 증상부터 수술을 고려해야 하는 증상까지 있었으며, 잘못된 자세는 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평소 자세를 올바르게 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정보가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에 알려드리는 더 많은 건강 정보도 틀림없이 도움이 되실 것이니 많이 읽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