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어지럽고 토할 것 같은 증상 가볍게 보면 큰일 나요

어지럽고 토할 것 같은 증상은 일반적으로 식중독이나 가벼운 질환의 신호일 수 있지만, 간혹 뇌경색 같은 위험한 질환을 알리는 신호일 수 있으므로 증상을 가볍게 봐서는 큰일 날 수 있습니다. 단순 어지러움을 넘어서 머리가 깨질 듯한 통증이 있다면 꼭 병원을 찾아가야 합니다.

어지럽고 토할 것 같은 증상
어지럽고 토할 것 같은 증상

어지럽고 토할 것 같은 증상 원인

우리가 경험하고 있는 다양한 질병들은 대부분 어지럽고 토할 것 같은 증상을 동반할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단순한 질병의 신호가 아닌 심각한 질병의 신호일 수 있으므로 증상에 따른 원인을 잘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석증

이석증은 내이에 위치한 전정기관의 반고리관에 이석이 떨어져 발생하는 질환인데, 이석은 균형 감각을 담당하는 세포와 액체로 이루어져 있으며, 반고리관에 위치해야 균형 감각을 정상적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석이 떨어지면 잘못된 균형 정보가 뇌로 전달되어 어지럼증, 메스꺼움, 구토 등의 증상을 유발합니다. 이석이 떨어지는 이유는 다양하며, 노화로 인해 이석이 불완전하게 만들어지거나, 전정기관의 퇴행성 변화로 칼슘 성분이 빠져나가는 것이 대표적인 원인입니다. 또한, 교통사고 또는 머리의 충격 등으로 인해 외상으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은 주로 회전성 어지럼증, 메스꺼움 및 구토, 평형감각 장애, 안구 진탕, 청력 감소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이석이 움직임에 따라 나타나며, 특히 머리를 움직일 때 갑자기 심해질 수 있습니다.

이석증의 치료는 주로 이석을 원래 위치로 되돌리는 이석치환술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이석치환술은 환자의 머리 위치를 변화시켜 이석을 원래 위치로 이동시키는 방법입니다. 이석증 치료 후에도 어지럼증 증상이 미약하게 남아있는 경우 전정 재활 운동법이 증상 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기립성 저혈압

기립성 저혈압은 누워있거나 앉아 있다가 갑자기 일어나게 되면 혈압이 떨어져 어지럼증 증상이 나타나는 상태를 말합니다. 앉았다 일어날 때 혈압이 정상수치 보다 더 큰 폭으로 감소하는 경우 신체에 다양한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물론 개개인의 평소 건강 상태에 따라 발현되는 증세는 다양할 수 있지만, 어지럼증, 구토, 두통, 눈앞이 캄캄함, 목뒤가 뻣뻣함, 소변 또는 대변이 마려움, 실신 등의 증상이 공통적으로 흔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증상을 예방 또는 완화를 위해서는 천천히 일어나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또한 오랫동안 서있는 행동 또한 삼가도록 하며, 평소 앉은 상태에서 다리를 교차하거나 뒤꿈치를 들어 종아리에 힘을 주면 하체를 자극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뇌경색

뇌경색은 뇌혈관이 막혀서 뇌세포에 필요한 산소와 영양분이 공급되지 않아 세포가 괴사하게 되는 상태입니다. 이로 인해 뇌의 특정 부위가 손상되면 그 부위의 기능을 담당하던 신경세포들이 죽게 되어, 그에 따른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어지럼증과 구토는 뇌경색의 주요 증상 중 하나입니다. 뇌경색으로 인해 어지럼증이 발생하는 경우, 발음이 어눌해지거나 두통이 생기고 잘 걷지 못하는 모습을 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한쪽 시야가 흐려지고 물체가 두 개로 보이는 뇌신경학적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뇌경색 발생 부위에 따라 양상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뇌경색은 빠른 진단과 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골든타임을 놓치면 반신마비와 같은 후유증을 남길 수 있으며, 또한, 생명을 위협할 수도 있습니다. 반면 조기에 발견할 경우 약물로도 치료가 가능합니다. 어지럼증과 함께 균형 장애, 신경학적 증상이 생겼다면 즉시 병원을 찾아 진단·치료를 받도록 해야 합니다.

전정신경염

전정신경염은 전정신경에 염증이 발생하여 심한 어지럼증과 메스꺼움을 느끼고 균형을 잡기 힘들어지는 질환으로 유명합니다. 전정신경은 평형 감각을 받아들여 뇌로 전달하는 뇌신경인데, 이러한 전정신경에 염증이 발생하면, 신체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정보의 전달이 방해되어 어지럼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전정신경염의 대표적인 증상은 갑자기 나타나는 어지럼증인데, 이는 주변이 계속 빙빙 돌아가거나 물체가 흔들리는 듯한 심한 어지러움일 수 있습니다. 한번 발생한 증상은 짧게는 수일, 길게는 수 주 동안 지속되며, 간혹 완전히 없어지는 데 몇 달이 걸릴 때도 있습니다. 이와 함께 메스꺼움과 구토가 동반되는데, 이는 뇌가 균형 감각에 대한 혼란스러운 신호를 받아들이면서 발생합니다.

따라서, 전정신경염은 전정신경에 발생하는 염증으로 인해 균형 감각이 방해되어 어지럼증과 구토 증상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이러한 증상은 바이러스 감염 등의 원인으로 전정신경에 염증이 발생하면서 나타나게 됩니다.

결론


어지럼증과 구토를 동반하는 질환들이 무척 많다는 것을 알아봤으며, 또한, 당장 응급실로 가야 할 심각한 질환의 전조증상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오늘 알아본 질환 외에도 부정맥, 불안과 스트레스, 저혈당 등도 어지럼증과 구토를 동반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당뇨병, 빈혈, 갑상선 장애 와 같은 상태들은 때때로 이러한 증상들로 이어질 수 있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원인들 중 하나 또는 여러 가지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어지럼증과 구토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만약 지속적으로 증상이 나타난다면 즉시 의료진의 상담을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고 생각하시는 분들 중 에어컨냉장고 교체를 생각하시고 계시면 아래 링크에서 구매를 해주시면 글만 쓰는 저에게 큰 힘이 되오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삼성 스탠드 에어컨 방문 설치

✅ 삼성 4도어 냉장고 방문 설치

✅ 함께 보면 좋을 정보들

노로바이러스 증상, 원인, 전염 기간, 예방 방법

레지오넬라증 치료 안하면 치사율 80% 초기 증상, 예방은?

비문증 없애는 법 치료와 개선 방법

당뇨발 저림 원인, 증상은 무엇인가요?

관지확장증 방치하면 폐암 될까?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답글 남기기